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실업률과 인플레이션의 관계를 나타내는 필립스 곡선(Phillips curve)

by 순수한 땡글 2024. 12. 29.
반응형

실업률과 인플레이션의 관계를 나타내는 필립스 곡선(Phillips curve)

 

 

경제 이론과 현실 경제를 동시에 접하다 보면 서로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다루게 될 필립스 곡선(Phillips curve)도 이에 해당하는데요. 필립스 곡선이 근래에 자주 언급되는 이유는 이것이 실업률과 인플레이션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미 연준(FED)의 책무가 물가안정과 최대고용이라는 점에서 필립스 곡선은 앞으로도 자주 등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은 필립스 곡선이 무엇인지 살펴보면서 왜 이 용어가 앞으로도 자주 등장할 거라 보는지 그 이유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업률과 인플레이션의 관계를 나타내는 필립스 곡선(Phillips curve)’ 글 구성>

· 필립스 곡선(Phillips curve)이란 무엇인가?
·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신뢰했던 필립스 곡선(Phillips curve)
· 현실경제와 맞지 않는 필립스곡선(Phillips curve), 그 이유는?
· 정리하는 글

 

 

필립스 곡선
이미지 출처_한국경제_필립스 곡선

 

 

필립스 곡선(Phillips curve)이란 무엇인가?

 

필립스 곡선(Phillips curve)은 뉴질랜드 출신 런던경제대학 교수인 필립스(Alban William Pillips)가 만든 그래프입니다. 그는 과거 영국의 100년 치 자료를 토대로 평균임금 상승률과 실업률 간의 관계를 조사했는데요. 그는 여기서 실업률이 높을수록 임금 상승률이 낮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그래프로 표현했죠. 이 그래프는 후에 그의 이름을 따와 필립스 곡선(Phillips curve)’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필립스 곡선(Phillips curve)의 원리는 이렇습니다. 기업의 매출이 늘어나면 이익이 커집니다. 그러면 기업은 더 큰 이익을 내기 위해 새로운 인력을 고용하겠죠, 이렇게 매출이 늘고 추가로 고용해야 할 수요가 늘어날수록 기업은 더 많은 임금을 직원들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그럼 직원들은 여윳돈으로 소비를 늘리고 이는 다시 물가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이를 통해서 기업이 고용이 늘리면 임금 상승률이 높아지고 물가가 상승한다는 사실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업이 이익을 내지 못하면 새로운 직원을 고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동시에 기업이 이익을 내지 못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실직자도 늘어납니다. 신규 고용이 줄고 실직자가 늘어날수록 기업은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기업이 직원들에게 적은 임금을 제시하더라도 기꺼이 일을 하겠다는 사람들이 생깁니다. 하지만 임금이 줄면 직원들의 소비도 덩달아 줄어듭니다. 소비가 줄면 물가는 하락압력을 받게 되죠. 결국 이 과정을 통해서 실업이 늘면 임금 상승률이 줄고 물가도 하락한다는 사실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필립스는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실업률을 낮추기 위해선 더 높은 물가상승률을 감수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런 뒤 고용과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은 비례관계, 실업과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은 반비례관계에 있다고 결론을 내립니다. 이렇게 고용과 실업 그리고 인플레이션의 관계를 표현한 것이 바로 필립스 곡선입니다.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신뢰했던 필립스 곡선(Phillips curve)

 

연준(FED)을 포함한 각국의 중앙은행들은 필립스 곡선 이론을 굳건히 믿었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1960년대까지 이 이론에 기반 한 통화정책을 펼쳤습니다. 당시 연준(FED)도 물가 안정이 최우선 목표였기 때문에 이 이론을 그대로 따랐죠. 그래서 당시 중앙은행들은 단순히 경기를 어느 정도 둔화시켜야 한다고 판단하면 금리를 인상하거나 통화량을 축소시켰고,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을 때도 금리를 내리거나 통화량을 늘리는 방식을 기계적으로 적용했습니다. 하지만 1970년대 OPEC이라는 석유카르텔이 형성되고, 중동지역에서 전쟁이 발발하면서 필립스 곡선에 대한 강한 믿음이 깨지게 됩니다. 전쟁이 터지면서 실업이 늘고 물가도 오르는 기현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필립스 곡선에 따르면 실업이 늘면 물가가 하락해야 하는데, 오히려 물가가 상승했던 것이죠.

 

 

현실경제와 맞지 않는 필립스 곡선(Phillips curve), 그 이유는?

 

사실 필립스곡선(Phillips curve) 이론은 오랜 시간 모델링을 통해 검증해 만들어진 결과물이 아니라 실제로 증명된 사실만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직관적 결과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필립스 곡선은 현실경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정상적으로 경제가 작동하고 각국이 따로 성장할 때는 이 필립스곡선 이론이 잘 맞았습니다. 예측 가능한 범위 내에서 경제가 작동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경제가 커지고 금융기관의 역할도 세계로 확장되면서 각국의 변수는 해당국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 금융시장에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필립스 곡선은 단일 국가가 정상적인 경제상황에서 지속 성장하는 상황에서 적용될 수 있지만, 지금과 같이 세계 여러 국가가 한 몸처럼 묶여 있는 상황에서는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지정학적 위기, 정치 위기 , 경제정책 변경, 전염병 확산, 금융위기 발발, 스테그플레이션 발생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필립스곡선과 현실경제는 반대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중에서도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이 동시에 나타나는 스테그플레이션은 필립스 곡선 이론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기침체가 발생하면 소비부진 즉, 실업률이 증가하는데, 스테그 플레이션 상황에서는 경기가 침체(실업이 늘어도)되어 있어도 공급문제로 물가가 상승합니다. 2020년 코로나 19가 전 세계를 뒤덮었을 때에도 실업이 늘어나는데 물가가 상승하는 기현상이 발생했었죠.

 

이처럼 필립스 곡선이 현실경제와 어긋나는 일이 자주 발생하는 것은 거대해진 세계경제가 긴밀히 연결되면서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받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정리하는 글

 

오늘은 실업률과 인플레이션의 관계를 나타내는 필립스 곡선(Phillips curve)’라는 제목으로 필립스 곡선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면서 한계도 살펴봤습니다.

 

필립스곡선은 여전히 경제학의 중요한 이론입니다. 물가와 실업률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많은 사람들은 경제 변화를 예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이론은 한계도 함께 존재합니다. 이제는 필립스곡선에 대한 이해에서만 그칠 것이 아니라 더 많은 경제 요인을 함께 고려해 경제를 예측해야 합니다.

 

그럼 오늘은 이렇게 글을 정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어보면 도움이 될만한 글을 링크합니다.

 

2024.03.23 - [경제/생활경제] - 경제이론과 현실경제가 일치하지 않는 이유

 

경제이론과 현실경제가 일치하지 않는 이유

경제이론과 현실경제가 일치하지 않는 이유 제가 자주 들리는 경제카페가 있습니다. 그런데 회원 한 분이 게시판에 이런 질문을 올렸습니다. “제가 읽고 있는 경제 책에서 금리를 내리면 경제

the-gongam1313.tistory.com

2024.07.14 - [경제/경제이슈] - 스멀스멀 올라오는 ‘스테그플레이션’의 그림자

 

스멀스멀 올라오는 ‘스테그플레이션’의 그림자

스멀스멀 올라오는 ‘스테그플레이션’의 그림자 최근 미국 대선토론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이 맞붙었습니다. 이 토론에서 바이든이 크게 고전하며 트럼프를 지지하는 세력이

the-gongam1313.tistory.com

2024.12.04 - [경제/경제이슈] - 세계경제는 어디로? 인플레이션 vs 디플레이션

 

세계경제는 어디로? 인플레이션 vs 디플레이션

세계경제는 어디로? 인플레이션 vs 디플레이션  도널드 트럼프의 재당선 이후 수많은 경제전문가들이 향후 세계경제에 대한 여러 의견을 내놨습니다. 그런데 이 중에는 상당히 대립적인 의견

the-gongam1313.tistory.com

2024.12.05 - [경제/경제이슈] - 비상계엄령이 한국경제에 미칠 영향

 

비상계엄령이 한국경제에 미칠 영향

비상계엄령이 한국경제에 미칠 영향  2024년 12월 3일 오후 10시 30분경 대한민국에 비상계엄령이 선포되었습니다. 평화로운 일상 속에서 선포된 비상계엄령으로 대한민국은 큰 혼란에 빠졌습니

the-gongam1313.tistory.com

2024.11.14 - [경제/경제이슈] - 최근 금값 추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들

 

최근 금값 추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들

최근 금값 추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들  금은 본래 재미없는 자산으로 유명합니다.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는 한 하루에 가격등락이 1%도 채 되지 않는 자산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자산의

the-gongam131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