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경제이론과 현실경제가 일치하지 않는 이유

by 순수한 땡글 2024. 3. 25.

 

경제이론과 현실경제가 일치하지 않는 이유

 

 

제가 자주 들리는 경제카페가 있습니다. 그런데 회원 한 분이 게시판에 이런 질문을 올렸습니다.

 

 

“제가 읽고 있는 경제 책에서 금리를 내리면
경제가 살아난다고 하는데, 
또 어떤 책에서는 금리가 낮아지면
경제성장률이 떨어지고
고용도 적어지고
가계소득도 줄어든다고 나와 있어요.
 
이거 어떤 게 맞는 말인가요?”



현실경제와 경제이론과의 괴리

카페에서 위와 같은 질문을 던진 분은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저 또한 과거에 비슷한 이유로 혼동에 빠진 적이 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부터 한다면, ‘경제이론과 현실경제가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경제 교과서에는 라틴어로 세트리스 파리부스(cetris paribus)’라고 부르는 가정을 적용한 이론이 담겨 있습니다. ‘세티리스 파리부스란 한 가지 요인이 변할 때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는 동안, 다른 요인은 변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말합니다. 즉, 경제교과서에 담겨있는 대부분의 경제이론은 다른 조건이 변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전제에서 만들어진다는 것이죠.

 

하지만 현실경제에서는 경제교과서에서 배운 이론이 통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 이유는 한 가지 요인을 분석할 때 다른 요인들을 고정시킬 수 없기 때문이며, 여기엔 시점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중간에 어떤 변수가 끼어들었는지언제 어떻게 현상을 바라봤느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경제이론과 현실경제

 

 

이론과 현실이 일치하지 않는 이유

 

잠깐 여기서 다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경기가 좋아지면
금리가 오른다는 것이 맞는 설명일까요?
 
아니면

금리가 낮아야지
경기가 좋아진다는 것이 맞는 설명일까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모두 맞는 설명입니다. 경기가 좋아질수록 생산, 소비, 투자가 활성화되면서 자금 수요가 늘어납니다. 당연히 자금 수요가 늘어날수록 돈의 값인 금리가 오르는 것이 정상입니다. 반대로 돈의 값인 금리를 내리면 자금을 원만하게 끌어올 수 있으니 경기가 살아난다는 것도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현실경제에는 새로운 변수가 등장하고 새로운 시점이 존재합니다. 경기호황 초기에는 경제 이론처럼 경제주체들의 투자와 소비가 늘면서 금리가 올라갑니다. 당분간은 금리가 올라도 소비나 투자가 위축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변수가 생깁니다. 금리가 지속적으로 올라갈수록 경제주체들의 소비와 투자가 위축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지속적인 금리 상승이라는 시간차가 발생했고, 경제주체들의 위축된 심리가 변수로 작용했습니다.

 

따라서 경기가 나빠졌는데 금리가 높다는 것은 경기가 좋아질수록 금리가 올라간다는 이론과 정면으로 충돌합니다. 이런 이유로 현실경제를 바라볼 때는 반드시 변수시간차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더 덧붙이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그것은 경제학은 사회과학에 속해있다는 점입니다. 사회과학은 이학이나 공학처럼 ‘1+1’‘2’라는 명확한 답을 제시할 수 없습니다. ‘1+1’‘2’가 될 수도 있지만 ‘1’이나 ‘3’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경제에는 수많은 변수가 존재하고 이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수십 년 동안 경제를 연구하고 공부하는 경제전문가들조차 한 가지 경제 사안이나 현상에 대해서 서로 다른 의견을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어떤 분들은 경제를 배워봤자 소용없다는 말씀을 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배우는 경제이론은 이미 수십 년에 걸쳐 만들어진 결과물입니다. 충분히 검증된 이론이라는 뜻입니다. 또한 아무리 경제에 다양한 변수가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이론을 벗어나 경제를 분석하고 설명할 수는 없는 법입니다. 이론이라는 기준이 있어야 결과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경제공부를 할 때는 기초(이론)에 충실하되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맺음 말

오늘은 평소와 조금 다른 성격의 글을 써봤습니다. 이번 글이 경제 공부를 하다가 혼동에 빠진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이렇게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