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원자재 투자와 주식투자의 차이점

by 순수한 땡글 2024. 11. 24.
반응형

원자재 투자와 주식투자의 차이점

 

 

많은 분들이 원자재 투자와 주식투자를 동일하게 바라보고 계신 것 같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이유는 대부분의 투자를 MTSHTS와 같은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둘 다 기기를 통해 편리하게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선 동일하다고 볼 수 있지만 원자재 투자와 주식투자는 본질적으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자재 투자와 주식투자의 차이점’ 글 구성>

· 저항선과 지지선의 유무
· 경기와 물가의 민감도
· 거래 방식의 차이
· 상이한 수익률 계산법
· 정리하는 글

 

 

원자재를 대표하는 구리의 모습
이미지 출처_이투데이_ 원자재 투자와 주식투자는 무엇이 다른가 (릴에 감긴 구리선의 모습)

 

 

저항선과 지지선의 유무

 

원자재 투자와 주식투자를 구분하는 중요한 기준은 저항선과 지지선의 유무에 있습니다. 먼저 주식부터 살펴보면 주식은 원자재에 비해 지지선과 저항선이 희미한 편입니다. 국내외 우량주 가격 움직임을 장기시계열로 살펴보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지만 결국 우상향 하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주식에서의 저항선은 기업이 현 상태를 유지할 때를 기준으로 나타나고, 시계열을 넓혀서 보면 저항선이 희미해집니다. 오히려 기업이 신기술을 개발하거나 혁신적인 경영으로 산업 내 경쟁력을 높이면 저항선은 지지선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기업성장에 대한 기대가 무너지면 주가는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지지선이 희미해집니다. 게다가 기업은 경우에 따라 파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주가가 0원이 될 수도 있죠.

 

반면 원자재는 주식에 비해 저항선과 지지선이 뚜렷한 편입니다. 원자재는 기업의 파산과 같은 개념이 없습니다. 게다가 가치가 없는 물건은 원자재가 될 수 없습니다. 원자재는 채굴이나 재배에도 생산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원자재는 그 자체만으로도 최소한의 가치를 유지합니다.

 

대부분의 원자재는 대체자원이 존재합니다. 가령 석유 값이 오르면 전기나 천연가스와 같은 다른 에너지원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전도율이 높은 구리도 마찬가지입니다. 구리가 비싸지면 알루미늄이나 다른 산업금속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식량도 마찬가지입니다. 밀 가격이 비싸지면 옥수수나 콩으로도 대체할 수 있죠. 이처럼 대부분의 원자재는 일정 가격을 초과하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자원이 나타나기 때문에 기업의 주식보다 저항선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경기와 물가의 민감도

 

보통 주가는 경기에 선행한다고 말하고 물가는 경기에 후행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대개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은 경기를 살피고, 원자재에 투자하는 분들은 물가추이를 살피곤 합니다.

 

실제로 주가는 경기가 회복될 기미가 보이면 상승하는 경향이 있고, 물가는 경기가 과열된 후에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경기가 과열되었다가 침체될 기미가 보이면 주가는 하락하는 경향이 있고, 물가는 경기가 완전히 침체된 뒤에 유지되거나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점을 미루어보면, 주가는 경기에 민감하고, 원자재는 물가에 민감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식에 투자할 때는 앞으로 경제가 어떻게 움직일 것인지 예측하고 기민하게 반응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반면 원자재에 투자할 때는 경기변동에 따라 어떻게 물가가 변할 것인지 분석하고 대응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거래 방식의 차이

 

원자재 투자와 주식 투자의 본질적 차이는 거래방식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원자재는 선물거래가 중심이 되고, 주식 투자는 현물거래가 중심이 됩니다. 선물과 현물은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선물은 미래 일정한 시기에 물건을 넘겨준다는 조건으로 현재 매매계약을 맺는 거래를 뜻합니다. 반면 현물은 현시점에 현재 가격으로 물건을 주고받는 거래를 뜻하죠.

 

거래방식 때문에 가격차이도 발생합니다. 주식의 경우 현물거래이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상품의 가격이 결정되지만 선물거래는 현재와 미래 사이의 시간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물건보유에 따른 비용이 발생합니다. 가령 선물거래로 사우디아라비아의 원유를 매입했다면 이 원유를 저장할 탱크가 필요합니다. 즉 선물거래는 물건을 보관할만한 장소와 시설이 필요합니다. 이런 점에서 선물가격은 현물가격+보관비용-보유편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이한 수익률 계산법

 

원자재 투자와 주식투자는 수익률 계산법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주식의 경우는 현물주식 가격에 배당수익을 더하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자재 투자의 수익률 계산 방식은 상당히 복잡합니다. 시점에 따른 손익을 계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간단하게만 살펴보면 선물 실질투자수익률은 ‘Spot return + Roll yield(만기연장) + cash yield (이자)’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선물 투자수익률에 대해서는 추후에 따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리하는 글

 

오늘은 원자재 투자와 주식투자의 차이점이라는 제목으로 서로 다른 자산인 주식과 원자재 투자를 구분하는 기준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지난 11월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미국증시는 활활 타오른 반면 국내증시는 차갑게 식었습니다. 더구나 대한민국의 대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삼성전자의 주가가 5만 원 밑으로 떨어지는 일까지 벌어졌었죠. 한편 물가는 달러 강세에 전반적으로 힘을 쓰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보면 주식과 원자재 가격은 경기나 물가의 영향보다는 정치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 같네요. 경제는 이래서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렇게 글을 정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어보면 도움이 될만한 글을 링크합니다.

 

2024.10.24 - [경제/생활경제] - 유가가 오르면 농산물 가격도 함께 오르는 이유

 

유가가 오르면 농산물 가격도 함께 오르는 이유

유가가 오르면 농산물 가격도 함께 오르는 이유  흔히 농산물은 사람이 소비한다고 많은 분들이 인식하고 있습니다. 농산물은 먹거리고 먹거리를 소비하는 것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the-gongam1313.tistory.com

2024.11.04 - [경제/생활경제] - 잃지 않는 투자가 가능한 자산 조건

 

잃지 않는 투자가 가능한 자산 조건

잃지 않는 투자가 가능한 자산 조건  많은 금융·경제전문가들이 강조합니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한다고 말이죠. 그런데 의문이 듭니다. ‘과연 잃지 않는 투자가 가능할까?’라는 의문 말

the-gongam1313.tistory.com

2024.11.23 - [경제/생활경제] - 농산물 투자에 대한 새로운 인식변화

 

농산물 투자에 대한 새로운 인식변화

농산물 투자에 대한 새로운 인식변화  세계 곳곳에서 들려오는 기후재난사고 소식. 이런 소식을 접할 때마다 수많은 사람들이 기후변화에 경각심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재난사고는 해를

the-gongam1313.tistory.com

2024.10.14 - [경제/생활경제] - 투자를 할 때 한국증시를 살펴야 하는 이유

 

투자를 할 때 한국증시를 살펴야 하는 이유

투자를 할 때 한국증시를 살펴야 하는 이유  투자에는 여러 종류의 투자가 있죠. 주식투자, 채권투자, 부동산 투자, 원자재 투자, 귀금속 투자 등이 있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여러 투자 자산들

the-gongam1313.tistory.com

2024.08.13 - [경제/생활경제] - 원자재 가격은 성장과 물가 중 어떤 요인에 더 영향을 받을까?

 

원자재 가격은 성장과 물가 중 어떤 요인에 더 영향을 받을까?

원자재 가격은 성장과 물가 중 어떤 요인에 더 영향을 받을까?  다른 금융상품과 마찬가지로 원자재 가격도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수요가 늘면 가격은 올라가고 수요가 줄면

the-gongam131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