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계열화 알아보기 (뜻, 장·단점, 사례, 반대개념 정리)
기업경영에 혁신이 필요할 때 혹은 사업을 확장하거나 투자할 때 CEO들이 자주 언급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수직계열화인데요. 수직계열화 현상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근래에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하나의 트렌드로 잡아가는 모습인데요. 물론 수직계열화에도 명확한 장점만큼 단점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직계열화가 무엇인지 개념을 살펴보면서 장단점과 사례 그리고 반대개념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직계열화(Vertical Integration)란?
수직계열화는 모기업이 제품의 개발, 생산, 유통, 판매, 사후관리 등 전 과정에 관련된 업체를 계열회사로 두는 방식입니다. 즉 모기업 사업을 중심으로 부품조달이나 서비스제공을 외부업체가 아닌 자신들의 계열사를 통해 해결하는 사업방식인 것이죠. 모기업을 중심으로 계열사들이 수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해서 수직계열화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수직계열화의 장점과 단점
수직계열화의 가장 큰 장점은 실무자들의 의사결정을 용이하게 하고 원가 경쟁력 확보에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모기업을 중심으로 전체 사업이 함께 돌아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최종 의사결정도 모기업 중심으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깊이 있는 업무협의도 가능합니다. 이처럼 서로가 긴밀히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쪽의 일방적인 가격 부풀리기도 불가능하죠.
하지만 이처럼 명확한 장점이 있는 만큼 단점도 존재합니다. 그런데 장점과 단점아 모두 연결성에 있습니다. 이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그룹의 주력제품의 판매가 부진하면 그룹 전체의 수익성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즉 위기가 쉽게 전이될 수 있다는 것이죠 또한 전체 산업생태 차원에서 보면 특정 기업의 독식구조가 강해지는 모습이 나타나기 때문에 외부 중소업체들의 입지가 좁아지기 쉽습니다.
수직계열화 국·내외 사례
앞서 언급했던 부분이지만 수직계열화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수직계열화를 이뤘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이 그렇지 못한 경우보다 훨씬 크다는 기업인들의 인식 때문일 것입니다.
국내의 대표적 수직계열화 사례로는 현대자동차 그룹을 꼽을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에서 가장 수직계열화가 잘 이루어진 회사입니다. 현대제철이 자동차용 강판을 생산하고 있고, 현대모비스와 현대위아 등이 주요 부품을 생산하며, 이 부품을 넘겨받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새 자동차를 완성시킵니다. 완성품 운송은 현대글로비스가 맡고 있고, 차량 구매를 위한 할부 판매는 현대캐피탈이 맡고 있죠.
해외의 대표적 수직계열화 사례로는 테슬라를 꼽을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현재 큰 틀에서 자동차를 플랫폼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핵심으로 보고 가장 먼저 소프트웨어를 설계했습니다. 그런 뒤 여기에 반도체와 배터리들을 조립하고 이를 수직계열화로 묶는 작업을 하고 있죠. 심지어 반도체와 배터리도 직접 생산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직계열화는 자동차업계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닙니다. 섬유, 통신, 조선, 반도체 등등 수많은 제조업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기업인들이 기업의 외형을 확대할 때 수직계열화만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기업의 외형을 확장한다는 점에선 같지만 수평계열화라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평계열화 (Horizontal Integration)
수평계열화는 기존 산업과 관련 없는 산업의 계열사를 늘리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방식은 수직계열화의 단점을 커버할 수는 있지만, 수직계열화의 장점을 살릴 수는 없습니다. 즉 수직계열화에서는 리스크가 발생하면 다른 계열사로 전이될 수 있지만, 수평계열화는 한 업체에서 리스크가 발생하더라도 혹은 모기업의 주요 제품 판매가 잘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리스크가 크게 전이되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즉 수익을 다양화한 덕분에 하나의 산업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제거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수평계열화는 계열사끼리 얻을 수 있는 효과가 크기 않다는 단점을 안고 있습니다.
수평계열화는 대부분 국내 대기업 사업구조를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G전자의 계열사로 LG생활건강, 코카콜라 음료, 태극제약, LG스포츠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기업은 모기업의 산업과 전혀 연결성이 없습니다. 단지 외형확장과 리스크 전이 방지를 목적으로 사업을 다각화한 결과물인 것이죠.
정리하는 글
오늘은 ‘수직계열화 알아보기 (뜻, 장·단점, 사례, 반대개념 정리)’ 제목으로 현재 비즈니스계에서 자주 나타나는 수직계열화 현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직계열화의 개념과 장단점 그리고 사례를 살펴봤고, 반대 개념인 수평계열화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최근 수직계열화가 빈번하게 나타나는 이유는 기업경영의 효율성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장기간 이어진 고금리에 내수 경기까지 침체되어 있다 보니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한 사업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나타난 것이죠. 이처럼 기업들의 움직임 또한 현재의 경기가 좋지 않다는 것을 반영하는 듯해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모쪼록 대한민국이 이 위기를 잘 헤쳐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렇게 글을 정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부자는 매일 아침 경제기사를 읽는다.
*함께 읽어보면 도움이 될만한 글을 링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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