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이슈

트럼프 피격사건이 향후 자산시장에 미칠 영향

by 순수한 땡글 2024. 7. 16.
반응형

트럼프 피격사건이 향후 자산시장에 미칠 영향

 

 

2024713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세 중 총격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사고 직후 트럼프 측은 괴한의 습격으로 트럼프가 귀를 다쳤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고 밝혔죠. 이 소식이 전해지자 지지층을 중심으로 그의 대선승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트럼프의 생명이 안전하다는 소식은 분명 다행입니다만, 오히려 그의 소식이 국내 증시에는 악재가 되고,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는 보다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이 내용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이미지 출처_뉴시스_유세 도중ㅇ[ 총격을 당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모습

 

 

트럼프 피격 효과는 다소 일시적

 

사건이 발생했을 당시 국내 증시는 휴장이었던 반면, 가상자산 시장은 24시간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비트코인은 트럼프 피격소식에 약 3% 급등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한 이유는 그동안 트럼프 전 대통령이 친(親) 코인 행보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트럼프가 건재하다는 소식에 그의 당선가능성은 10% 상승했고, 이러한 상승세가 비트코인 가격을 끌어올린 것으로 보입니다.

 

사건 발생 후 미 국채 금리는 소폭 상승했습니다. 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세운 관세인상과 이주 노동자 추방 등의 공약이 향후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증시에서는 일부 방산업체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트럼프 피격사건의 원인으로 경호 실패가 지목되면서 이것이 국가안보의 문제로 연결된 것입니다. 그 결과 국내 방산 업체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현대로템, 한화시스템 등의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이 외에 자산시장에서는 큰 변화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트럼프 피격효과는 충격적이었지만, 그의 안전이 확인되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증시나 자산시장에는 큰 변화를 가져오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유력한 대선후보자의 피격 사건이었기에 일시적으로는 향후 투자심리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총격 사건 후 반격하는 미국경찰
이미지 출처_sbs 뉴스_2024년 7월 13일 트럼프 전 대통령 총격 사건 발생 후 반격하는 미국 경찰들의 모습

 

 

중요한 것은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정책기조

 

이번 사건으로 트럼프의 지지율이 상승한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트럼프가 그의 유세현장에서 내세웠던 정책은 무엇들이 있는지, 그리고 이 정책이 향후 미국경제와 미국과 교역하는 국가의 경제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이 부분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현재 트럼프 전 대통령이 내세우고 있는 대표적인 정책은 보편적 관세와 제한된 이민정책입니다. 이는 과거 그의 재임시절에도 적용했던 자국 우선주의 정책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지금은 그때와 상황이 다릅니다.

 

현재 연준(FED)의 기준금리 상단은 5.5%입니다. 이처럼 기준금리가 높은 상태에서 보편적 관세정책이 시행되면, 무역국들의 반발을 일으켜 둔화되던 물가가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연준(FED) 역시 금리를 쉽게 인하할 수 없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채권금리가 상승하고 경제가 침체하는 것이죠.

 

이민 정책은 미국의 성장 동력을 떨어뜨릴 수 있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트럼프는 '제한된 이민정책'을 시행한다고 말했지만, 그럼에도 이는 유능한 인재의 외부유입을 줄이는 결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미국의 성장은 이민자가 대거 유입되면서 이뤄낸 결과입니다. 특히 빅테크 기업의 CEO들이 대부분 해외에서 유입된 인재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제한된 이민정책은 미국의 성장속도를 둔화시킬 수 있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트럼프의 정책은 단기간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재임기간에 지속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미국 증시가 하방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국내 증시도 미국 증시와 동조화현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미국의 최첨단 산업관련 일부주가에 대한 관심을 제외하면 전반적으로는 하방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현상이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달러, 엔화와 같은 통화가 강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으며, 채권(국채)의 선호현상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달러의 대척점에 있는 자산인 금도 경기가 침체됨에 따라 가격이 지속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트럼프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질수록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도 함께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정리하는 글

 

오늘은 트럼프 피격사건이 향후 자산시장에 미칠 영향이란 제목으로 트럼프 피격사건 후 자산시장의 변화를 먼저 살펴봤고, 이후 트럼프가 당선이 된다면 그의 정책이 앞으로 자산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도 살펴봤습니다.

 

경제와 정치는 원칙적으로 분리되어야만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의 근간인 자본은 권력을 따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강력한 미국 대선주자의 행보는 많은 이들의 관심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겠죠. 이런 고리를 끊어내려면 사회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꿔야만 할 것입니다. 하지만 당분간은 그럴 일은 없을 것 같아 보이네요.

 

아쉽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을 다시 한번 인식하며, 오늘은 이렇게 글을 정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