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이슈

금은 왜 2024년에 반짝이는 것일까?

by 순수한 땡글 2024. 9. 13.
반응형

금은 왜 2024년에 반짝이는 것일까?

 

 

최근 금 가격이 역사적 고점을 찍었습니다. 선물 금 가격이 2,550달러를 넘었죠. 심지어 금 가격은 한 달이 멀다 하고 기록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물론 이전부터 금 가격 상승과 관련된 글을 올렸지만, 이번에는 조금 다른 각도로 이를 풀어보고자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금 수요가 늘어난 이유부터 말씀드린 뒤, 금의 특성과 함께 급등락 사례를 전해드리고 금 가격에 대한 저의 생각을 담아보겠습니다

 

 

반짝이는 금 빛
2024년에도 금이 빛나는 이유

 

 

금 가격의 표면적 상승요인, 안전자산이라는 사람들의 인식

 

많은 분들이 금을 안전자산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현재 금 가격의 상승배경에는 이런 사람들의 인식이 깊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금은 안전자산이 아닙니다. 안전자산이라면 위기 상황에서 어김없이 가치가 튀어 올라야 하는데, 금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반면 또 다른 안전자산인 달러는 위기상황마다 가치가 상승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달러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안전자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금은 안전자산이 아닌 걸까요? 정확히 표현하면 금은 안전자산의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달러의 대척점에 있는 자산입니다. 달러와는 조금 성격이 다른 독특한 자산이죠.

 

본래 금은 달러가 명목화폐(물건이 가진 실질적 가치와는 관계없는 화폐)로써 기능하기 전부터 인류가 사용했던 진정한 돈이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시겠지만, 금은 은과 함께 화폐로 사용되다가 2차 세계대전 직후 1944년 브레튼우즈 체제에서 달러와 함께 돈으로 사용되었죠. 당시 많은 국가들이 금을 35달러로 교환할 수 있는 고정환율제를 유지했습니다. 그러다가 1971년 닉슨 대통령이 금태환제(달러를 금으로 바꿔주는 제도)를 폐지하면서 달러와 금은 이별하게 되었죠. 이 시점부터 달러와 금은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달러와 이별한 금, 금이 유난히 반짝였던 시기

 

닉슨 대통령의 금태환제 폐지 이후부터 금은 달러와 이별한 뒤 불확실성을 만날 때마다 어김없이 반짝였습니다. 불확실성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경기 불확실성, 물가 불확실성, 달러 불확실성이 그것이죠. 그동안 이 세 가지 불확실성은 경우에 따라 홀로 나타나기도 하고 함께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1970년 중반부터 1980년 초반까지 미국에서는 스테그플레이션(경기침체와 물가상승이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이 극성을 부렸습니다. 이 시기는 중동지역에서 1,2차 오일쇼크가 발생한 시기로 원유공급이 줄어 전 세계가 패닉에 빠졌습니다. 이 때 금과 함께 물가는 고공 행진했던 반면 달러의 가치는 폭락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경기 불확실성, 물가 불확실성, 달러 불확실성이 모두 나타났습니다.

 

2008년부터 2011년에는 미국 발 금융위기가 발생하고, 이후에는 미국의 신용등급이 강등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금융위기 직후에는 달러의 가치가 큰 폭으로 상승했던 반면, 금은 큰 힘을 쓰지 못했죠. 하지만 이후 금 가격이 점점 상승하기 시작했고, 2011년에는 세계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S&P가 미국의 신용등급을 한 단계 강등시키자 금 가격은 크게 치솟았습니다. 이 시기에는 경기 불확실성과 달러 불확실성이 나타났던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 발생했던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도 달러와 금은 금융위기 때와 비슷한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예기치 않은 전염병 확산이 금융시장을 패닉상태로 빠뜨렸고, 안전자산으로 자금이 몰렸습니다. 2022년에는 러시아 우크라이나가 전쟁이 시작됐고 중동지역의 긴장감이 고조됐습니다. 결국 공급 망이 붕괴되면서 물가는 치솟았습니다. 당시 금값은 5개월 동안 무려 50%나 급등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경기 불확실성과 물가 불확실성이 금값을 끌어올렸죠.

 

 

금이 유난히 빛을 잃었던 시기

 

금이 반짝였던 시기가 있었다면 빛을 잃었던 시기가 있습니다. 바로 달러의 가치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최강국 미국이 번성했던 시기입니다. 그 시기가 1980년 초중반부터 1990년 중반까지입니다.

 

미국에서는 1970년 중반부터 1980년대 초까지 이어진 고물가를 잡기 위해 연준(Fed) 의장으로 취임한 폴 볼커가 금리를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상승하던 금리가 점점 상승하더니 거의 20%까지 올라갔죠. 금리가 20%까지 올라갔다는 것은 연준이 달러의 가치를 20%까지 끌어올렸다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 결과 미국경제가 주저앉았고, 서민들은 고통의 나날을 보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우여곡절 끝에 물가는 안정화되기 시작했고, 이후 엘런 그리스펀이 연준 의장으로 취임하면서 미국은 경기호황기를 맞습니다. 1990년대 미국은 고속성장하며 팍스 아메리카라 불렸고, 이 시기에는 전 세계에 평화가 찾아왔습니다. 그런데 달러의 가치가 치솟고 미국의 성장하며 세계가 평화로웠던 이 시기에는 금은 빛을 발하지 못했습니다. 달러와 이별한 금은 함께 빛날 수는 없었던 것입니다.

 

 

금값을 움직이는 페러다임의 변화와 세 가지 불확실성

 

앞선 내용에 따르면 금값을 움직이는 동인은 결국 미국의 성장과 물가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미국경제가 성장하면 달러가 강세가 되고, 강 달러가 지속되면 물가는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발행했던 글에서도 언급했던 부분이지만 금 가격은 물가의 움직임과 상관관계가 매우 높습니다.

 

그런데 그동안의 금 가격의 움직임을 보면 재미있는 사실이 하나 발견됩니다. 코로나 펜데믹 이후 미 연준이 금리를 5.5% 포인트까지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금가격은 계속 상승해 왔다는 사실입니다. 그것도 미국이 금리를 올리는 와중에도 세계 중앙은행들이 금 보유를 늘리기 시작했죠. 금값을 움직이는 페러다임에 변화가 시작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현상이 나타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에 대한 답은 앞서 언급했던 세 가지 불확실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2024년 현재는 경기 불확실성, 물가 불확실성, 달러 불확실성 모두 커졌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1970년대와 같은 스테그플레이션인 뚜렷하게 나타나진 않고 있지만, 많은 투자자들이 미국경제와 물가 그리고 달러의 미래를 우려 섞인 눈빛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동안 미국은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대규모 재정적자 정책을 고수했고, 그 결과 천문학적인 규모의 부채를 안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미국의 신뢰를 떨어뜨렸고, 달러 약세의 원인이 되었죠. 뿐만 아니라 지금은 미국이 40년 만에 찾아온 인플레이션을 완벽하게 제압했다고 말할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앞으로도 꼼꼼히 살펴봐야 할 부분이지만, 세계경제를 향한 스테그플레이션의 그림자가 다시 짙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금은 더욱 반짝이게 되겠죠.

 

 

정리하는 글

 

오늘은 금은 왜 2024년에 반짝이는 것일까?’라는 제목으로 금이 반짝이는 이유를 세가지 불확실성에서 찾아봤습니다.

 

제가 글에서 종종 역사적 사실을 언급하는 이유는 과거의 사실이 현재에도 그대로 적용된다는 것을 말씀드리려고 한 것이 아닙니다. 과거와 현재는 분명 다릅니다. 경제수준이나 사람들의 인식도 모두 다르죠. 하지만 그럼에도 변치 않는 사실은 인간은 비슷한 환경에 처했을 때 비슷한 행동을 취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과거 사례를 참고하면서 현재에 변화된 부분은 무엇인지 비교하면, 일정 범위 내에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금가격의 상승은 세 가지 불확실성이 완화되거나 해결되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이어질 것입니다.

 

그럼 오늘은 이렇게 글을 정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도움이 될만한 글을 링크합니다.

2024.04.22 - [경제/생활경제] - 한국거래소(KRX) 금 투자 방법과 장·단점

 

한국거래소(KRX) 금 투자 방법과 장·단점

한국거래소(KRX) 금 투자 방법과 장·단점  최근 금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많은 분들이 금 투자에 관심을 갖고 계신 듯 합니다. 저 역시도 오래전부터 현물시장에서 금 투자를 하고 있는 중인데

the-gongam1313.tistory.com

2024.08.07 - [경제/생활경제] - 금 ETF, 금 ETN 투자 알아보기

 

금 ETF, 금 ETN 투자 알아보기

금 ETF, 금 ETN 투자 알아보기 최근 주가지수가 큰 폭의 하락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금 가격은 비교적 안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금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래 전

the-gongam1313.tistory.com

2024.04.11 - [경제/경제이슈] - 제임스 리카즈가 말하는 금의 미래

 

제임스 리카즈가 말하는 금의 미래

제임스 리카즈가 말하는 금의 미래 오늘은 최근 금 가격 상승과 관련해 금 예찬론자 중 한 명인 제임스 리카즈가 발언한 내용을 바탕으로 저의 생각을 밝혀보려 합니다. 그럼 먼저 제임스 리카

the-gongam1313.tistory.com

2024.08.19 - [경제/생활경제] - 원자재 가격은 어떻게 달러가치와 반대로 움직이게 되었을까?

 

원자재 가격은 어떻게 달러가치와 반대로 움직이게 되었을까?

원자재 가격은 어떻게 달러가치와 반대로 움직이게 되었을까?  많은 분들이 물가를 잡으려면 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계십니다. 그런데 이 말을 조금 바꿔서 말하면 ‘원자재 가

the-gongam1313.tistory.com

2024.08.19 - [경제/생활경제] - 세 가지 경기 국면으로 본 '달러 스마일'이론

 

세 가지 경기 국면으로 본 '달러 스마일'이론

세 가지 경기 국면으로 본 '달러 스마일'이론  이전 글에서 원자재 가격이 어떻게 달러가치와 반대로 움직이게 되었는지를 설명드리면서 그 이유로 달러의 가치변동을 꼽았습니다. 그런데 달

the-gongam1313.tistory.com

 

반응형